2024/03 3

HBM3란 무엇인가?

SK하이닉스는 지난해 6월 세계 최초로 HBM3를 양산한데 이어, 올해 4월에는 현존 최고 용량인 24GB HBM3 신제품을 공개한 바 있다. 두 회사 모두 고대역폭 메모리인 HBM3에 올해 전반의 실적과 성과를 걸고 있는 모습이다. 두 회사 말고도 HBM3에 사활을 거는 회사가 한둘이 아니다. 인공지능 반도체의 대장격인 엔비디아는 엔비디아 호퍼 H100 데이터센터 GPU에 120GB 용량의 HBM3를 탑재하고 있고, AMD의 데이터센터 APU인 인스팅트 MI300도 HBM3를 탑재한다. 인텔 역시 차세대 데이터 서버용 GPU(코드명 팔콘 쇼어)에 최대 288GB 용량의 HBM3 메모리를 탑재할 예정이고, 국내에서도 퓨리오사AI가 인공신경망 반도체(NPU) 제조사로는 최초로 2세대 칩인 레니게이드에 HB..

[메모리] 2024.03.21

임피던스 매칭

임피던스 매칭이란? 어떤 하나의 출력단과 입력단을 연결할 때 서로 다른 두 연결단의 임피던스 차이에 의한 ​ 반사를 줄이려는 모든 방법을 “임피던스 매칭”이라 부른다 임피던스 매칭이란 출력단과 입력단의 임피던스를 맞추는 것이다 임피던스, Impedance 임피던스(S)란 전류의 흐름을 방해하는 값으로 Resistance와 Reactance의 합이다 Reactance, 리액턴스란 유도리액턴스와(인덕턴스)와 용량리액턴스(커패시턴스)를 합한 개념이다 인덕턴스와 커패시턴스는 반대의 성격이다 ​ 직류에서는 저항만이 전류의 흐름을 방해하지만 교류에서는 인덕터와 커패시터가 전압과 전류를 조절하면서 전류의 흐름을 방해하기 때문에 저항과 리액턴스가 모두 작용한다 ​ 임피던스란 물리적으로 일반저항(R)과 비슷하지만 주파수..

[통신] 2024.03.06

dBFS (dB Full Scale) 란 무엇인가

dBFS (dB Full Scale) 긴 아날로그의 세계를 지나서 이제 디지털의 세계로 들어가 보겠습니다. Full Scale은 말 그대로 어떤 오디오 시스템이 클립핑(Clipping)이6 발생하기 직전까지 사용할 수 있는 최대 신호의 크기를 의미합니다. 모든 오디오 시스템은 전기를 공급하여 동작하며 내부의 파워서플라이 설계에 따라 취급할 수 있는 신호의 크기가 정해져 있습니다. 그 신호의 크기를 넘어가면 클립핑이 발생합니다. dBFS는 디지탈 오디오 신호에 특히 더 중요하게 사용되는 개념입니다. 디지탈 오디오에서 신호는 숫자로 변환되고 다시 그 숫자가 실제의 아날로그 신호로 바뀝니다. 쉽게 생각해서 1부터 10까지 표현할 수 있는 디지털 오디오 시스템은 11보다 큰 크기의 아날로그 신호를 녹음할 수도 ..

[카메라·영상] 2024.03.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