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6 3

CMOS 이미지 센서의 메타비전: The Eye Beyond the Eye

지난 역사를 돌이켜 보면 지구상 생명체의 출현은 34억 년 전에 시작했다. 그 후 생명체의 진화는 느리게 진행됐으나 약 5억 4,000만 년 전에 빠른 속도로 진화가 진행되며 종의 다양화가 이루어졌는데, 이 시기를 캄브리아기 대폭발(Cambrian Explosion)이라고 부른다. 갑자기 종이 다양화된 원인 중 하나는 ‘다양한 감각 기관의 발달’이인데 이 중 가장 중요한 사건이 눈이라는 감각기관이 만들어진 것이었다. 학자들의 해석에 따르면 암흑세계에서 새로운 정보의 출현이 종의 다양화와 진화의 폭발을 유발했다고 한다. 눈은 뇌의 일부가 튀어나와 생성된 것으로 이 눈을 통해 생명체는 세상을 볼 수 있게 됐다. 이로 인해 생명체의 에너지 소비가 증가하게 됐고 다양한 정보를 기반으로 적응 및 이동이 확대됐다...

[카메라·영상] 2022.06.02

CMOS IMAGE SENSOR(CIS)

이미지 센서는 wafer 공정회사 또는 반도체 회사 에서 제조된다. 여기에 있는 조그만한 회로와 장치들은 실리콘 칩 위에 새겨진것이다. CCD의 가장 큰 문제는 더 이상 경제적인 스케일이 충분치 않다는 점이다. CCD가 만들어지기 위해서는 전문적이고 값비싼 공정을 통해야 한다. 반면, 보다 많은 반도체 공장들은 몇백만의 컴퓨터 프로세서와 메모리 칩을 만들기 위해 Complementary Metal Oxide Semiconductor (CMOS)라고 불리는, CCD와 전혀 다른 방법을 사용하고 있다. 이 방식은 현재까지 세계에서 가장 일반적이면서도 높은 생산 방식이다. CMOS image sensor의 역사 CMOS Image Sensor(CIS : Contact Image Sensor라고도 함)는 196..

[카메라·영상] 2022.06.02

포화 용량 (Saturation Capacity, Full Well Depth)

단위 : Electrons (e-) 의미 : 센서의 각 픽셀은 광자(photons)를 전자(electrons)로 변환하기 위해 광다이오드(photodiode)를 포함합니다. 이 광다이오드는 전자를 담을 수 있는 우물이나 양동이로 표현합니다. 포화 용량은 개별 픽셀이 광다이오드에서 저장할 수 있는 최대 전자의 수를 의미하며, 일반적으로 이것은 센서의 픽셀 크기와 관련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픽셀 크기가 클수록 포화 용량이 더 커집니다.) 또한, 포화 용량이 클수록 다이나믹 레인지(dynamic range)도 커집니다. 포화 용량이 낮을수록 픽셀의 최대 수용에 더 빨리 도달하게 되며, 전자가 오버 플로우(overflow)가 되기 시작합니다. 픽셀에서 오버 플로우가 발생하면 이미지에 흰색(8bit일 때 255 ..

카테고리 없음 2022.06.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