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Page에서는 영상보정 처리과정에 대한 세부 알고리즘에 대해서 소개하도록 한다.
(글이 길어질 것이므로 여기서는,
Bayer-> Interpolation -> Color correction -> Gamma correction까지만 우선
게재하고 이어서 나머지를 게재하려고 한다.)
1. 전체 영상보정 FLOWCHART
이야기했듯이 영상보정 FLOWCHART및 방식은 너무나 많은 종류가 있기 때문에 어느 것이
정통하다고 볼 수는 없으나 현재 상용화되어 있는 영상보정 처리 기술의 한종류를 소개하고
하기의 FLOW에 맞추어 설명하도록 한다.
2. SENSOR -> BAYER -> INTERPOLATION
2-1. SENSOR -> BAYER
Bayer Image (Mosaic)
□ 8bit 의 raw data.
□ Data 추출 순서에 따라 RGRG… 또는 BGBG 등의 format.
□ 칼라 sensor도 Bayer Data 자체는 흑백으로 보임.
2-2. BAYER -> INTERPOLATION
Interpolation
□ 8bit Bayer raw data에서 24bit RGB data 를 계산하여 추출하는 방식.
□ 영상이 가지고 있는 R,G,B 정보는 Color Filter에 의해서 각각의 값들만 CIS가 받아 들인다.
□ 8bit Bayer data만으로는 color정보를 표현할 수 없어서 이웃에 있는 data로 24bit data 재생.
□ 방법에 따라서 2x2, 3x3, 5x5 등이 있음.
2-3. ADVANCED Technology
일반적으로 단일 층에 1개의 픽셀만을 제조할 수 있는 반면 Foveon사에서는 3개 픽셀이 단일층에
적층된 센서를 개발했다. 따라서 이 센서는 Interpolation이 필요 없게 되어 고도의 선명도를
가질 수 있으나 제조 비용, 수율 등을 고려했을 때 널리 사용될 수 있는 기술인지는 좀더 두고 봐야
할 일이다.
Interpolation을 사용하여 Color를 재현하는 일반센서들의 가장 큰 문제는 역시 Foveon에서
지적했듯이 모아레현상이라고 할 수 있다. 이는 Color성분뿐 아니라 휘도성분까지 이웃하는
Pixel 정보로부터 계산하여 보정을 하는한 어쩔 수 없는 기술적 한계가 아닐까....
3. Matrix(3x3)를 이용한 Color Correction
□CIS의 data는 Color Filter 의 distortion등으로 인해 정확한 파장대의 성분으로 추출 되지 못한다.
□이러한 distortion성분을 포함한 값을 추출해 이것의 역 계수 값으로 origin의 data 가지도록
보정 필요.
□ CRT나 모니터 등의 Display장치는 고유의 왜곡 값을 가진다.
□ 이러한 Display장치의 왜곡 값을 미리 보정해 주기위한 처리 방법.
□ Output = (input/255)^Υ x 255 , Typically Υ=0.45
□ 보정을 넘어 Contrast / Brightness기능으로도 활용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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