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메라·영상]

오버랩(Overlap) 기능이란..

Neo Park 2022. 8. 26. 09:59

오버랩은 의미 그대로 겹친다는 것입니다. 카메라 동작에서 오버랩은 '리드아웃(readout) 기간에 노출(exposure)하는 동작'을 의미합니다.

이 오버랩 용어를 제조사별로 부르는 단어가 제각각입니다.

Exposure Overlap, Readout Overlap, Trigger Overlap 등 다양한 호칭이 있지만 의미는 같습니다.

 

오버랩 동작을 이해하기 위해 아래의 타이밍 차트를 보겠습니다.

 

위 타이밍 차트는 다음과 같이 해석됩니다.

① Trigger 신호가 입력되면, Rising Edge 기준으로 노출이 시작됩니다.
    (노출은 즉각 시작하지 않고, 일정 시간 후에 노출이 시작됩니다. 이 일정 시간은 카메라 사양마다 다릅니다.)

② 노출이 일정 시간동안 동작합니다. 위 그림은 트리거의 폭(pulse width) 만큼 동작합니다.

③ 노출이 끝나고 리드아웃(readout)이 시작됩니다.

Next Trigger 금지 구간은 다음 트리거가 입력되는 것을 방지하는 구간입니다.

Next Trigger 가능 구간은 다음 트리거를 입력받을 수 있는 구간입니다.

 

다음 트리거(next trigger)를 왜 즉각 받을 수 없을까요?

카메라가 수행 가능한 최대 속도는 정해져 있기 때문에, 그 이상의 속도로 트리거 입력을 받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다음 트리거 금지 구간'이 있는 것이고, 이 사양은 카메라 매뉴얼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 그럼 이 오버랩 동작의 차이점은 무엇일까요?

오버랩 On/Off 타이밍 차트를 보면 쉽게 이해가 됩니다.

 

Overlap Off

오버랩 모드가 Off이면, 다음 트리거(next trigger)는 리드아웃이 끝난 이후에 입력받을 수 있습니다.

 

 

Overlap On

오버랩 모드가 On이면, 다음 트리거(next trigger)는 금지 구간 이후 바로 입력받을 수 있습니다.

 

차이점이 보이시나요? 오버랩 모드를 사용하면, 다음 트리거를 빠르게 입력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머신 비전 장비는 점차 고해상도, 고속화 되어가고 있는데 굳이 속도를 낮출 필요가 없겠죠?

 

 

 

참조 : https://luckygg.tistory.com/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