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자]

톰슨 효과

Neo Park 2014. 9. 30. 15:14

 

 

[톰슨 효과]


두개의 서로 다른 금속도선의 양끝을 연결하여 폐회로를 구성하고 양단에 온도차가 주면 두 접점사이에 전위차가 발생한다. 이를 열전현상(Thermo-electric Effect)이라 부르고 이 때 발생한 전위차를 열기전력이라고 한다.

 

이러한 열전현상은 양단간의 온도차를 이용하여 기전력을 얻어내는 제베크 효과, 기전력으로 냉각과 가열을 하는 펠티에효과, 도체의 선상의 온도차에 의해 기전력이 발생하는 톰슨효과로 나눌수 있다.

 

열전현상을 처음 발견한 사람은 1821년 독일의 물리학자 T.J.Seebeck으로 제베크효과(Seebeck Effect) 라고도 한다.

 

서로 다른 2개의 전도물질로 이루어진 한 회로에서 그 2개의 전도물질 간의 접촉점들에 다른 온도를 가해주면 전류 또는 전압이 발생하는 것. 뜨거운 곳에서 차가운 곳으로 이동하는 열흐름이 전류를 발생시킨다.

 

1834년에 프랑스의 장 샤를 아타나스 펠티에는 또 하나의 중요한 열전현상을 발견했는데 그것은 다른 도체로 이루어진 회로를 통해 직류전류를 흐르게 하면, 전류의 방향에 따라 서로 다른 도체 사이의 접합의 한쪽은 가열되는 반면, 또다른 한쪽은 냉각되는 현상이다. 이를 '펠티에 효과(Peltier Effect)'라고 한다.

 

1854년 윌리엄 톰슨은 기존의 펠티에 효과와 제베크 효과가 서로 연관된 것임을 밝혀내고 이들사이의 상관관계를 정리하였다.

 

 

 

참조 :http://ask.nate.com/qna/view.html?n=11135000

 

이 과정에서 단일한 도체로 된 막대기의 양 끝에 전위차가 가해지면 이 도체의 양 끝에서 열의 흡수나 방출이 일어날 것이라는 톰슨 효과(Thomson Effect)를 발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