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Edge Detecting
엣지 검출, 말 그대로 영상에서 가장 자리를 뜯어내는 영상처리 기법을 말 합니다.
왜 엣지를 검출해야 할 까요? 아래 설명을 보시도록 하죠.
Edge:
- 물체의 위치, 물체의 모양과 크기, 텍스쳐의 정보 제공
- 영상의 밝기가 급격하게 변하는 지점에 존재
- 넓이와 형태에 따라서 무수히 많은 엣지의 방향이 가능
활용범위:
- Image Segmentation
- Image Registration
아래 보이는 그림은 각 엣지의 특성을 나타내고 있는 것을 의미 합니다. 다양한 형태의 엣지가 발생할 수 있죠.
[그림1-1. 엣지의 종류]
2. Homogeneity Operator
이 엣지 검출기는 가장 단순하고 빠른 엣지 검출기 입니다.
3x3 이미지의 중심 화소로부터 주변의 8화소들 각각을 감산 하는 방식을 사용 합니다.
출력은 각 차이의 절대값 중에서 가장 큰 값이 되겠습니다.
[그림2-1. Homogeneity Operator]
3. Difference Operator
화소당 4개의 감산을 수행하는 엣지 검출기 입니다.
빠른 연산을 수행 할 수 있습니다. (4 Subtractions)
[그림3-1. Difference Operator]
4. Edge Image Thresholding
엣지 이미지 쓰레스홀딩이란 강한 엣지는 강조하고 약한 엣지는 약화시키는 것을 말 합니다.
이미지에서 쓰레스홀드 값을 주고 그 이상 올라가면 1, 내려가면 0으로 처리하는 바이너리 변환이랑 같은 개념 입니다.
하나 또는 두개의 레벌을 사용하게 됩니다.
- 영상에서 임계값보다 큰 값을 가진 화소는 최대값 할당.
- 임계값보다 작은 값을 가진 화소는 0을 할당.
[그림4-1. Edge Image Thresholding]
5. 엣지 검출 수행결과
엣지 검출기를 수행하면 아래와 같은 원본 이미지를 가지고 아래와 같은 추출물을 얻어낼 수 있습니다.
지금 보시는 것은 선명하게 엣지가 따지는 것을 보실 수 있는 샘플 영상이 되겠습니다. 엣지 검출가가 수행되고 나면 어떤 결과물들이 나오는지, 또 어떤 활용이 가능하겠는지 쉽게 예측할 수 있겠죠?
[그림5-1. Edge Detecting Sample]
[그림5-2. Edge Detecting Sample]
참조 : http://forum.falinux.com/zbxe/?document_srl=549525&mid=lecture_t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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