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자]

바운스 현상 Electron Basis / Electron

Neo Park 2012. 5. 7. 11:53

1. 바운스 현상(Bounce Effect)

   -> 바운스 현상이랑 채터링이라고도 한다. 키를 입력할 때에 입력되는 부분이 자신은 한번 입력하였지만 기계적인 진동에 의하여 출력을 마이크로프로세서가 읽어들이게 되면 키를 여러 번으로 누른 것으로 잘못 인식될수가 있다. 이러한 현상을 바운스 현상이 한다.

일반적인 키 입력의 회로이다.

 

 

 

 

2. 디바운스 회로

  2가지 방법으로 바운스 현상을 없앨수가 있다. 첫번째는 하드웨어적인 방법이다.

다음과 같이 구성하여 주면 바운스 현상을 없앨수가 있다.

 

 두번째 방법은 소프트웨어적인 방법이다.

 시간지연을 이용하여 사용하는 방법이다. 키가 눌러질 때는 처음 L상태가 검출되면 20ms의 시간지연후에 다시 L상태를 확인하고 나서 키가 눌러진것으로 인식하고, 반대로 키가 떼어질 때는 처음 H상태가 검출되면 20ms정도의 시간지연후에 다시 H상태를 확인하고 나서 키가 떼어진 것으로 인식하여서 눌러질때와 떼어질때의 동작이 각각 1번씩 수행되면 1번으로 입력된것으로 처리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