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자]

크리스탈(Crystal)과 오실레이터(Oscillator)의 차이

Neo Park 2012. 1. 12. 10:38

 

 

크리스탈(crystal, X-tal이라고도 표기함)은 두 개의 핀을 가진 소자로,

마이콤의 XTAL1, XTAL2( 경우에 따라서는 Xin, Xout 이라고 표기하기도 함) 핀에 연결됩니다.

크리스탈의 두 개의 핀에 극성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크리스탈은 자체적으로는 발진(oscillation)을 하지 못하며, 마이콤 내부의 회로와 함께 발진합니다.

오실로스코프로 크리스탈 핀 들을 찍어보면, 발진 파형을 보실 수 있습니다.

한 쪽 핀의 파형은 크고, 다른 쪽 핀의 파형은 작은데, 이것이 정상입니다.

물론 주파수는 양쪽 모두 같습니다.

 

 

 

반면, 오실레이터는 (보통) 4개의 핀을 가진 소자로, 4개의 핀 중 2개는 Vcc, GND 핀입니다.

즉 전원이 공급되어야 동작한다는 얘기입니다.

나머지 2개의 핀 중 하나는 NC(No connect), 즉 사용하지 않는 핀이며, 나머지 하나가 발진 신호가 나오는 핀입니다.

4개의 핀 중 3개만이 실질적으로 사용되는 셈입니다.

그럼 오실레이터를 마이콤의 어느 핀에 연결해야 할까요?

오실레이터의 발진 출력이 나오는 핀을, 마이콤의 크리스탈이 연결되는 2개의 핀 중 하나에 연결됩니다.

어느 핀인지는 데이터 시트를 참조하는 것이 가장 정확합니다. (보통은 Xin으로 표기된 핀입니다.)

 

 

 

대부분의 경우에 있어서 8051 마이콤을 크리스탈을 이용하여 동작시키는데,

크리스탈이 오실레이터 보다 가격이 싸고 크기도 작고 오실레이터와는 달리 별도의 전원이 필요없기 때문입니다.

 

 

출처: http://seungwan76.blog.me/1401127247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