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신]

전송속도와 대역폭 이란 무엇인가?

Neo Park 2023. 4. 12. 11:23

1. 전송속도

전자 통신 분야에서 전송 속도란 어떤 네트워크 또는 시스템의 한 지점에서 다른 지점으로 데이터가 이동하는 속도를 말한다. 이것은 단위 시간(보통 1초) 동안 한 지점에서 다른 지점으로 옮겨진 데이터의 양을 나타낸다. 일정기간동안 전송한 정보의 양을 전송한 시간으로 나누는 방법으로 측정하며, 이것은 측정시간 동안의 평균 전송속도를 나타낸다. 단위로는 초당 비트수(bps)를 가장 많이 사용하며, 필요에 따라 초당 문자수(cps), 초당 블록수, 초당 패킷수, 보오(baud) 등을 쓰기도 한다.
(참고자료 : http://ko.wikipedia.org/)


2. 대역폭(bandwidth)

대역폭(Bandwidth, 순한국말:띠너비)은 특정한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주파수의 범위로, 헤르츠 단위로 측정된다. 대역폭은 정보 이론, 무선 통신, 신호 처리, 분광학 등 여러 분야에서 중요한 개념으로 다룬다. 셰논 하틀리(Shannon-Hartley) 이론에 따르면, 신뢰성 있는 통신의 자료 전송율(data rate)은 통신을 위해 쓰이는 신호의 주파수 범위에 밀접하게 비례한다. 여기서 말하는 대역폭이라는 용어는 통신 시스템의 자료 전송율 또는 주파수 범위(또는 둘 다)를 말한다. 이를테면, 무선 통신에서는 변조 반송파(carrier wave)가 차지하는 주파수 범대역폭이라고 한다.

대역폭은 한 가지로 정확하게 정의하기 힘든 개념이며, 주파수 영역에서 특정 기능이 얼마나 넓은 범위 안에서 동작하는지를 나타내는 모호한 개념으로 인식된다. 다른 영역에서는 또다른 (구체적인) 개념으로 정의되기도 한다.
(참고자료 : http://ko.wikipedia.org/)


3. 컴퓨터 네트워크에서 전송속도와 대역폭 의미

컴퓨터네크워크에서 전송속도란?

일반적인 전송속도의 의미와 같이 초당 전송되는 현재의 비트의 평균 속도를 나타낸다.


대역폭이란?

초당 전송될 수 있는 최대량을 의미한다.



출처 : https://sonne21c.tistory.com/entry/%EC%A0%84%EC%86%A1%EC%86%8D%EB%8F%84bit-rate%EC%99%80-%EB%8C%80%EC%97%AD%ED%8F%ADBandwidth%EC%9D%98-%EC%B0%A8%EC%9D%B4%EC%A0%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