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메라·영상]

ARINC 818 이란..

Neo Park 2021. 10. 28. 13:16

항공 디지털 영상 전송 버스 규격인 ARINC(Aeronautical Radio, Incorporated) 818-2[1] 영상 인터페이스를 지원하는 항공 전자 장치 간 무압축 영상 데이터를 이더넷을 이용하여 송수신하기 위한 것으로서, ARINC 818-2 프레임과 비동기 항공용 이더넷 간의 송수신 정합 규격을 정의한다.

 

이 표준은 점 대 점 연결만을 제공하는 대표적인 항공 디지털 영상 전송 버스 규격인 ARINC 818-2를 사용하는 항공 전자 장치에 이더넷을 통한 유연한 송수신 및 네트워크 구성이 가능하도록 하기 위한 방법을 기술한다.

 

이 표준은 ARINC 818-2 파이버 채널 인터페이스와 이더넷 인터페이스를 갖는 송수신 정합 장치에서 수행되는 프레임 변환 과정을 기술한다. 또한, 무압축 영상 데이터를 포함하는 ARINC 818-2 파이버 채널 프레임을 수신해 비동기 항공용 이더넷 프레임으로 실어 보내는 방법과 이 과정에서 필요한 단편화(fragmentation) 과정을 기술한다. 그리고 비동기 항공용 이더넷 프레임을 수신하여 단편화된 ARINC 818-2 파이버 채널 프레임을 추출하고 이를 재조립(reassembly)하는 방법을 기술한다.

 

단, 무압축 영상 데이터 형식은 ARINC 818-2를 따르며, 비동기 항공용 이더넷 프레임 형식 및 전송 방법은 ARINC 664P7-1[2]을 따른다.

 

항공용 이더넷과 더불어 대용량 영상 데이터를 고속 전송하기 위한 광 파이버 기반의 항공용 디지털 영상 데이터 버스(ADVB, Avionics Digital Video Bus) ARINC 818-2도 F-35 라이트닝 2와 한국형 전투기(KFX)와 같은 최신 항공기에 적용되었다.

 

항공기 내 여러 영상 수집 장치들(레이더, 열화상 카메라 등)과 시현 장치들(대화면 디스플레이(LAD, Large Area Display), HUD(Head-Up Display), HMD(Helmet-Mounted Display) 등) 간 디지털 영상 데이터를 광 파이버를 통해 전송하는 데 사용되었다. 국내에서도 KFX와 경량 공격형 헬리콥터의 항전 시스템 요구 사항에 포함되었다.

 

ARINC 818-2는 광 파이버 통신 기술을 기반으로 항공용 디지털 영상 데이터를 전송하기 위한 높은 대역폭을 제공한다. 하지만, 점 대 점 연결만을 제공하기 때문에 유연한 망 구성에 한계가 있다. 이런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 비동기 항공용 이더넷을 이용해 ARINC 818-2 파이버 채널 프레임을 전송하는 기술이 필요하다.

 

ARINC 818-2 망 구성

 

ARINC 818-2/이더넷 정합 시스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