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세서]

MIPS와 DIMPS 설명

Neo Park 2017. 9. 11. 14:37


흔히들 몇 메가밉스냐? 따지던데, 이참에 알고 가자!



Core: ARM 32-bit Cortex-M3 CPU - 72MHz maximum frequency, 1.25 DMIPS/MHz(Dhrystone 2.1)


1MIPS = 1초에 100만개의 명령어를 수행

DIMPS : Dhrystone Millon instructions Per Secone


Dhrystone(드라이스톤) 벤치마크 테스트의 결과를 정수화 해서 하중한 값으로 비교하는 방법으로 팬티엄 프로세서, 펜티엄 프로 프로세서의 성능 비교에 이용된다.

 

----------------------------------------------------------------------------------------------------------------------

 example)

1MIPS의 성능을 가진 A라는 디바이스와 2MIPS의 성능을 가진 B라는 디바이스가 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A는 1초에 1M의 인스트럭션이 수행될 수 있고, B는 2M의 인스트럭션이 수행될 수 있다는 뜻이지요.
그럼 어떤 디바이스가 더 빠른 디바이스인가요? 2MIPS의 B가 빠른 디바이스라고 볼 수 있겠지요.

그런데 한가지 가정을 더 해보지요.
B는 하나의 인스트럭션이 수행되는데 걸리는 시간은 짧은 대신 하나의 인스트럭션이 수행할 수 있는 작업의 내용도 많이 단순해서
A가 한개의 인스트럭션으로 수행할 수 있는 일을 평균 3개의 인스트럭션이 수행해야 한다면 어떨까요?

예를 들어 특정작업을 수행하는 데있어 A는 평균 만개의 인스트럭션이 수행되면 끝나는 일을
B는 평균 3만개의 인스트럭션을 수행시켜 끝냈다면 어느 쪽 디바이스가 빨리 작업을 끝냈을까요?
단순히 수치적으로만 계산해보면 A는 1초, B는 1.5초가 걸릴테니 A가 빨리 작업을 끝냈겠군요.
아직도 B가 더 빠른 디바이스라고 할 수 있을 까요?

MIPS는 단위시간에 수행되는 인스트럭션(명령어)의 갯수만을 디바이스의 속도로 환산하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이 경우 위의 예와 같은 맹점이 있어서 이를 개선하기 위한 여러가지 방안이 나오는데 그 중 한가지가 DMIPS, Dhrystone MIPS 입니다.

DMIPS는 측정 대장이 되는 시스템으로 기준이 되는 특정 작업을 수행시켜 이에 걸리는 시간을 측정한 후 이를 정수화하여 시스템의 성능을 비교할 수 있도록 고안된 측정 단위 입니다.



참조 : http://www.microchipkorea.com/html/support/tech_inquiry_view.asp?no=3355
참조 : http://blog.daum.net/narusky/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