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모리]

SDRAM controller 설계

Neo Park 2012. 7. 16. 09:27

본 내용은 SDRAM Controller IP를 설계하는 것을 주 내용으로 합니다.

IP(Intellectual Property) 라는 것은 그냥 일반사람들이 컴퓨터 네트워크에서 사용하는 IP address를 말하는 것이 아니고, 전자공학에서 특정한 기능을 하는 블럭으로서 아날로그 IP, 디지털 IP, 또는 혼성 IP등이 있을 수 있겠습니다.

SDRAM Controller IP라고 하면 digital IP가 되는데 digital logic을 이용하여 SDRAM을 제어할 수 있는 기능을 하는 블럭을 말합니다.

전자공학을 전공하였고 논리회로와 집적회로에 대해 배우셨다면 아마도 아실 것 같습니다. 즉 제가 기술하는 내용 전체가 도움이 되실 만한 분은 전자공학 전공자가 되겠습니다.

아주 좋은 Controller IP를 설계하는 것이 목적이 아니라 생각과 개발의 흐름에 따라 전체적으로 SoC 개발 Engineer가 IP를 개발을 어떻게 하는지 하나의 예를 보이는 것이며 막연히 무엇을 어떻게 공부해야 하고 어떻게 설계를 해야 하는지 모르는 사람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에서 적는 것입니다.

전자공학 전공자이시거나, SoC 쪽 관련해서 관심 있으신 분들은 궁금 증 또는 제 글에서 보강되었으면 하는 부분들에 대해 댓글 남겨 주시기 바랍니다.

SoC 엔지니어로 IP 등을 개발하려면 어떤 일들이 벌어지는지 알려주고 더 많은 그리고 더 좋은 SoC 개발자들이 생겼으면 하는 바램에서 글을 남깁니다. 그리고, 그러한 개발자들이 또한 누군가를 위해 자신의 지식과 노력을 베풀 수 있는 사람이 되기를 희망합니다. 

 


 

'[메모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4. SDRAM 동작테스트  (1) 2012.07.16
3. SDRAM 동작원리  (0) 2012.07.16
2. SDRAM 선정  (0) 2012.07.16
SDRAM 이란?  (0) 2012.07.16
NAND Flash vs. NOR Flash  (0) 2012.02.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