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날로그 신호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할 때 , 직렬이나 병렬적이 방법으로 하게 됩니다. 병렬방식은
동시적으로 n 비트씩(오디오시그날에서는 n은 24정도 됩니다) 샘플링하게 되며 이러한 방식의 잇점은
직렬방식보다는 빠르게 샘플링을 할 수 있다는 점 입니다. 그러나 n 만큼의 wire
나 signal paths 를 가져야 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인해 표준 위원회 등은 직렬방식의 전송방법을
채택하였습니다. 한편으로는 순수한 오디소 신호는 많은 정보들이 포함되어 전송되게 됩니다.
예로 리시버와 전송단 간의 동기화를 위해서는 서로간의 신뢰성, 엔코딩할 신호나, 어플리케이션 및
파라미터등을 따져야 합니다. 이런 모든 요소들은 AES/EBU 표준으로 정해져서 디지털 신호 변환에 쓰여 집니다.
사실 Sony나 Philips사에서 먼저 쓰여진 디지털 인터페이스(SPDIF) 이었고 IEC958로 표준화 되어졌습니다.
AES/EBU 와 IEC958 표준 간의 물리층 전송시 다른점은 레벨입니다. 케이블의 임피던스나
콘넥터 타입이 다릅니다.
많은 어플리케이션에서 오디오 신호는 2개의 채널을 가진 스테레오 재생을 말합니다.
표준에서는 각각의 다른 채널들의 신호를 직렬방식으로 전송할때는 한 채널씩 전송하는 방식으로 정해져 있습니다.
* AES/EBU데이터 및 인터페이스 특성
- 32bit/sub-frame*2sub-frame*48kbit/sec=3.072mbps
-bpm인코딩을 하게 되면 데이터스트림율은 두배가 되므로 6.144mbps
* bpm(biphase mark)인코딩의 신호레벨 정의
- 모든데이터 비트간격의 시작점에서 항상 레벨 천이가 존재하고 모든 1의 간격 중간에서 레벨 천이가 있는 인코딩
- bpm으로 인코딩된 데이터스트림에서는 두 비트이상 연속하는 1이나 0이 존재할 수 없다.
- 이 스트림신호의 중요한 특성은 신호스트림의 평균전압 극성이 중립이라는 점으로 신호스텍트럼은 직류성분은 포함하지 않고 넓은대역에 걸쳐 퍼져있다는 점.
*비디오프레임당 오디오 표본의 수(525/60)
- 비디오프레임간격/오디오프레임간격=33.366.67us/2.8333us=1601.6samples
- 20.83333us*1602 = 33375.00us
- 1비디오프레임 : 1/29.97=33366.67us
- 위상 = 33375.00-33366.67=8.33us
-(20.83333*1601)+8.33-33,366.67=-4.18us
(AES/EBU 디지털오디오 신호는 110옴 특성임피던스의 밸런스 케이블을 사용한다)
참조 :
http://blog.naver.com/qkrtmddn10?Redirect=Log&logNo=80122544945
'[오디오]' 카테고리의 다른 글
dB(데시벨) 단위를 쓰는 이유 (0) | 2021.09.07 |
---|---|
I2S Bus Specification (0) | 2016.11.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