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메라·영상]

SDI 케이블 선택방법

Neo Park 2012. 2. 3. 18:20

1. 케이블 선택의 이유

시속 300km를 달릴 수 있는 스포츠카를 가지고 있어도
만약, 울퉁불퉁한 길을 달린다고 했을 때 300km의 속도가 의미가 없습니다. 즉,
차가 달리는 길은 Coaxial Cable 이고
차의 속도는 Coaxial Cable에 실어 보내는 신호의 속도 입니다. (SDI신호로 1.3Mpixel 카메라는 1GHz 입니다.)
길의 울퉁불퉁한 정도는 Attenuation(감쇠율) 입니다.

결국, 비싼 스포츠카가 제 속도로 달리기 위해서는 길의 울퉁불퉁한 정도(즉 차의 속력을 방해하는 저항 수치)가 독일의 아우토반 처럼 평탄한 도로여야 하겠지요!


2. 케이블 결정 사항

위의 이유로 케이블 결정시 꼭 확인 하실 항목이 아래와 같습니다. ※1.3M용 VESA type의 제품군에 한함

2-1. Attenuation(감쇠율)
주파수 피트단위 : 100ft 거리 기준시 Attenuation(감쇠율) 미터단위 : 100m 거리 기준시 Attenuation(감쇠율)
1GHz
(1000MHz)
6db 이하 20db 이하
위의 조건의 케이블일때 당사 SDI 전송 거리는 150m~200m 범위가 됩니다.

2-2. Impedance
Impedance : 75 ohm
추가로 한가지 더 확인 할 것은 케이블 임피던스 입니다.
일반적으로 아날로그 영상 전송에 사용된 Coaxial 케이블은 모두 임피던스가 75ohm인 케이블을 사용합니다.
이 때문에 저희 제품들은 모두 75ohm이라는 임피던스를 H/W적으로 설정해 놓았습니다.
(Coaxial 케이블은 50ohm 또는 75ohm 두가지의 Impedance 제품이 존재합니다.)
만약, 새로운 케이블을 검토시는 Impedance가 75ohm인 케이블을 선택 바랍니다.

주)Coaxial 케이블 사용시 동일한 Type의 케이블 사용시에도 필히 해당 케이블 제조사가 제공하는 해당 케이블
특성 표를 꼭 확인해야 합니다. 이는 제조 vender마다 품질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3. 케이블 사례

케이블마다 아래와 같은 케이블 특성표가 제공됩니다.

3-1. 한국에서 주로 많이 사용하는 Coaxial Cable인 5C-HFBT type 입니다. (컴아트 테스트 기준 케이블)







케이블 Impedance가 75ohm임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다른 케이블과 비교시 거리 단위가 동일한 조건 항목으로 비교 해야 합니다.
















케이블의 1GHz시 100ft 또는 100m 거리 기준에서의 Attenuation 수치가 표시되어 있습니다.


3-2. 그 외 국내/해외 아날로그 Video 케이블도 많이 사용되는 RG 시리즈중 RG598/U type의 케이블 입니다.





케이블 Impedance가 75ohm임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피트 단위 기준으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1GHz시 100Ft 거리기준에서 Attenuation 수치가 14db 입니다. 2번 항목의 케이블 결정 사항 에서 요구한 6db(6.0~6.2db) 이하의 수치 보다 2배 이상 큽니다. 이는 그만큼 전송거리가 짧아 진다는 의미 입니다. 5GHz 까지 지원 한다는 것은 단지 케이블 제조사가 5GHz까지 test해 옆에 표시한 Attenuation 수치를 보장 한다는 것일뿐 저희 에게 중요한 것은 사용 주파수 대비 Attenuation 수치 입니다.


3-3. 국제적으로 유명한 Belden사의 좋은 케이블인 Belden 7731A Coaxial Cable입니다.



# 결론 #
1. 1GHz시 100ft 거리 기준에 Attenuatiion 수치가 6db(6~6.2db) 이내의 케이블을 사용했는지 확인합니다.
2. Coaxial Cable의 Impedance가 75ohm 용인지 확인합니다.

상기 두가지 경우가 케이블 사용시 발생하는 문제의 대부분의 원인 입니다.